비전 21 컨설팅
Home > 취업준비 항목 > 자기소개서작성 / 1분 자기스피치
자기소개서작성 / 1분 자기스피치

대기업합격한자소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11-17 12:13 조회21회 댓글0건

본문

경력기술서 (100000자 이내)

 

[현장이 답이다]

반도체, LCD, 카메라 모듈 등의 자동화 설비를 제작하는 중소기업에서 3년간 생산기술팀 사원으로 설비 제조 및 Set-up 업무를 수행하며, 진짜 일은 현장에 득이 되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동화 설비 제작을 하면서, 도면과 체크리스트에 의한 작업을 진행하였지만 누락, 조립 순서 뒤바뀜, 미결합, 혼입 등의 불량이 발생하여 설비 제작 당 3%의 클레임이 발생하였습니다. ‘?’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고 불량이 발생한 설비를 처음부터 끝까지 해체한 후, 재조립을 하였습니다. 체크리스트가 체질화되었기에 500개 이상의 부품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재조립을 할 수 있었고, 조립하는 과정에서 설계의 오류를 발견할 수 있었으며, 부품 자체의 불량, 조립 순서의 오류, 규격이 상이한 제품 결합 등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작업자가 꼼꼼하게 조립했던 설비였지만, 공정 내 불량은 PPM 관리가 아니라 % 수준이었기 때문에, 연수 시절 배운 식스시그마를 접목하고자 하였고, 모든 불량을 철저하게 4M 관리하여, 원인과 요인을 제거함으로써 공정 내 불량은 100PPM 수준이 되었고 납기일보다도 빠르게 납품하였기에 고객사로부터 고맙다는 말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원익아이피에스에 입사 후 주어진 모든 일에는, 현장을 우선시하겠으며 문제가 발생하면 발로 뛰면서 현장에서 답을 찾음으로써 3현을 실현하도록 하겠습니다. 1, 2지망으로 지원을 하는 품질관리와 공정개발 직무가 저에게는 가장 중요하지만 타 직무분야와도 협업하여 업무를 수행하고, 35S를 포함한 식스시그마 방법론을 적용함으로써 업무에 오류를 ZERO화하는 형 인재가 되겠습니다.

(832)

 

 

1. 특별한 당신의 능력을 창의적으로 표현해주세요. (>적응력-해외봉사, 국토대장정) (1000)

 

[문제해결능력 - 제안과 혁신을 통한 공모전]

대한민국의 불편함을 없애자는 슬로건을 내세운 VIC 팀에서 전력서비스 개선 국민 제안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여했습니다. 전력서비스에 대한 불편함을 해소하고, 더 나아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제안을 하고자 공모전에 참여하였습니다. 공모전 제출 자료를 작성하기 위해 여러 아이디어가 제시되었고 한 가지의 아이디어만을 공모전에 제출할 수 있기에 세 가지 아이디어까지 압축을 하였습니다. 각 팀원들이 힘들게 낸 아이디어들이었기에 의견이 분분하였고, 팀이 나뉘게 되었으며 토의를 해야 하는 상황이 오게 되었습니다.

 

[스코어 카드로 만든 드론 정거장’]

한 가지 아이디어를 선택하기 위해 토의를 하였지만 결과를 도출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책에서 봤던 경험으로 스코어 카드를 제시했습니다. 토의를 한고 난 후 스코어 카드를 실행하니 다른 의견 팀에서도 상대편의 입장을 전적으로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결과는 드론 정거장 아이디어가 결정되었습니다. ‘초연결시대의 드론정거장이라는 제목으로 공모전에 참여하였고 수상하지는 못하였지만 독서로부터 얻은 지혜로 팀원들 간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었던 부분에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고 독서의 힘을 다시 한 번 알 수 있었습니다. 현재까지도 VIC 활동을 하며 제안했던 스코어 카드는 의견을 수렴할 때마다 줄 곧 사용해 왔으며 팀원들도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부분에 있어 만족을 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팀원들이 하나가 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알 수 있었던 혁신적인 효과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원익아이피에스의 조직원이 되어 작게는 팀이, 크게는 ()원익이라는 조직이 어떤 선택의 기로 앞에 놓였을 때, 합리적인 방안을 제시하여 혁신적인 효과를 얻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데 작은 한 걸음을 보탤 수 있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927)

 

2. 해당 업무를 지원한 이유와 업무와 관련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1000)

 

[산업의 쌀을 만드는 공업인]

설비 분야에 대를 잇고자 차세대 설비제작에 감초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는 분야가 전자공학이었기에 전자 분야와 이와 관련된 분야에서 도끼의 날을 갈아 왔습니다. 세계시장에서 산업의 쌀이라고 불리는 반도체가 한국이 세계 1위를 할 수 있었던 것은 설비가 있었기에 가능하였습니다. 3년간 반도체 설비 회사에서 근무를 하고, 대학에서 집적회로공정실험을 수강하면서 반도체 설비 공정 및 관리를 배우며 현장 경험의 감을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자동화 설비 제작 회사에서 임시직을 하며 시간에 가치를 두고자 낭비 30% 줄이기프로젝트를 제안하여, 진행하였던 TIP-902 설비 제작을 350m/h에서 240m/h로 공수 절감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설비에 대한 사랑을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대학 졸업프로젝트를 통해서는 4차 산업혁명에서 한 축을 담당하는 3D프린터 활용을 통해 미래를 열 수 있는 감각을 익혔을 뿐만 아니라 대구시장상 수상을 통해서 설비제작에 관한 자신감을 더욱 가질 수 있었습니다. 늘 불편함을 개선하려 하고 ?’라는 질문하는 습관으로 살아왔기에 가능할 수 있었던 경험이었습니다. ‘설비제작 공정에서 에러는 무엇일까?’ ‘이 설비가 왜 빨간불이 들어올까?’ ‘설비가 멈춘 원인은 뭘까?’ 늘 질문을 하며 의문을 가지는 것, 저의 질문하는 습관은 품질관리 및 공정개발의 엔지니어로서 자질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원익아이피에스에 입사하여 품질관리와 공정개발 직무에 빈틈없는 주역이 되어 조직에 힘이 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774)

 

 

3.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인지 말해주세요 (1000)

 

[놓치지 않겠습니다. 해결하겠습니다.]

설비가슴을 뛰게 하는 단어입니다. 지금까지 세 번의 중요한 선택을 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대학 전공이었고, 두 번째는 산업기능요원으로서 군 복무이었고, 세 번째는 설비회사이었습니다. 세 번의 선택의 공통점은 설비이며, 졸업 후 자투리 시간 또한 반도체 설비 회사에서의 설비 조립이었습니다. 설비를 제작하면서 부품들의 품질이 중요함을 체험하였습니다. 설비 완성 후 Set-up 과정에서 문제점이 생기면 다시 해체하여 원인을 규명해보면 외주 부품이나 구매품의 품질 문제였습니다. 도면대로 가공되지 않은 부품은 설비 전체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보면서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중요성을 경험하였습니다. 무결점 설비를 만드는데 측정도구는 측정기를 떠나서 설비 제작에 보물과 같은 존재입니다. 측정도구로 측정하여 통과한 부품들이 반도체 설비의 품질을 결정하는 시작 단계임을 알기에, 당장 보물지도를 그리면서 무엇을 해야 할지도 그려져 있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직무에 M2M을 접목하여 설비를 서비스와 융합하는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설비를 한 번 판매하면 끝이 아니라, 서비스를 접목하여 고객사들과 언제나 함께 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입사 후 주어진 설비와 현장에서 발생되는 모든 현상과 문제에 대해서 제1의 가치관인 놓치지 않겠습니다. 해결하겠습니다.’를 접목하여 설비에 관한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식스시그마하여 조직에 가치를 더하고자 ()원익아이피에스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778)

 

 

4.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기술해주세요. (1000)

 

[질문으로 스트레스를 예방하고 해소하다]

사람이나 일로 인해 스트레스를 거의 받지 않았습니다. 간혹,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는, 스트레스를 바로 해소하려 하기보다 그 일이나 그 사람으로부터 왜? 스트레스를 받게 되었는지, 내가 무엇을 잘못하고 실수해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었는지?’ 우선적으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며, 철저히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 원인을 파악한 후,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다음에는 같은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생활해 왔기 때문에 원익아이피에스에 입사하여 업무적으로나 상사 및 직장 동료와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었을 때 스트레스의 원인을 곰곰이 생각하여 다음에는 같은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겠으며, 어떠한 상황이 오더라도 그것이 스트레스라고 생각하지 않고 나의 삶에서 거쳐 가야하는 당연함이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함으로써 스트레스라고 생각하지 않겠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면 그 시기와 상황은, 제 능력이 한 단계 발전하는 단계라고 생각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스트레스는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것이고, 스트레스를 해결함으로써 자신을 개선하여 발전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비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생각하기보다는 저의 질문하는 습관으로 ?’라는 질문을 던져, 스트레스를 통해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도록 함으로써, 조직에는 가치를 창출하고, 상사나 직장 동료들로부터는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73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