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21 컨설팅
Home > 취업준비 항목 > 자기소개서작성 / 1분 자기스피치
자기소개서작성 / 1분 자기스피치

한수원 합격 자소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08-08 04:42 조회66회 댓글0건

본문

1. 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관련한 경험(금전적 보수 없음) 혹은 경력(금전적 보수 있음)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활동(학교, 회사, 동아리, 동호회 등)을 통해 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쌓은 경험 또는 경력사항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1000자 이내)

 

1-1. 언제, 어디서 활동했던 경험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상사와 함께 그린 CDP]

2012, 2년 차 직장인으로서 업무에 여유가 생겼고, 더 높은 성과를 내고 조직과 고객에도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직무 능력을 익히고자 상사와의 면담을 통해 HDR과 평생학습 분야의 Career Development Path를 계획하고 상사와 함께 1년의 시간을 투자하여평생교육사 2급 양성과정'에 지원하였습니다.

 

1-2. 해당 활동에서 본인이 맡았던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배려 있는 책임감]

업무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과정을 최단기간에 이수하여 업무에 접목하기 위해 1년간 30학점의 온라인 강의와 160시간의 평생교육실습을 계획했습니다. 인간자원개발론, 성인학습 및 상담론,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경영학, 원격교육활용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여성교육개론, 노인교육개론, 지역사회교육론 등 업무와 관련도가 높은 10과목을 선정하여, 한 학기에 5과목씩 수강신청을 했고, 퇴근 후 매일 1시간, 주말에는 5시간씩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여 과목마다 1~2개의 과제와 중간·기말고사를 패스했습니다. 인터넷 강의가 익숙하지 않은 상사의 수강신청과 프로그램 설치를 도와 드렸고, 시험을 버거워하는 상사를 위해 자신이 정리한 요약집을 제공하여 시험의 부담을 덜어 드렸습니다.

 

1-3. 해당 활동의 결과와 이를 통해 본인이 배운 점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평생교육을 통해 경영의 눈을 뜨다]

평생교육사 2급 양성과정'을 이수하면서 직무능력은 물론 경영에도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평생교육 경영학’, ‘인적자원 개발론', ‘평생교육 방법론' 1년간 30학점을 이수하고 160시간의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 분야의 실무뿐 아니라 사무자동화, 마케팅, 회계도 익힐 수 있었습니다. 과정을 통해 BEP, 감가상각비, 활동성 원가의 개념을 알게 된 후 회사의 경영실적과 한계이익률을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수립했습니다. 적자가 나는 사업은 과감히 정리하거나 직무를 재설계하여 흑자로 전환할 수 있었습니다. 업무 전반을 파악하는 시야와 사업의 BEP를 세밀하게 파악하는 돋보기를 가졌기에 한수원이 신뢰받는 글로벌 에너지 리더가 되는 데 밑거름이 되겠습니다.

 

2. 본인이 현실과 타협하거나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원칙대로 일관되게 일을 처리해서 좋은 결과를 이끌어 냈던 사례를 아래 세부 항목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800자 이내)

 

2-1. 언제, 어디서 활동했던 경험이며, 본인이 맡았던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봉사하는 리더를 양성하자]

통일한국을 책임질 리더를 양성하고자 2013년부터 VIC라는 혁신 스터디에 합류하여 운영진이 되었습니다. 혁신을 통해 전문성을 개발하는 것만큼 인성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운영진의 판단으로 1 1봉사를 VIC팀의 필수 가입자격으로 결정했고, 팀원들의 봉사활동 점검을 맡았습니다.

 

2-2. 당시 역할 완수에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셨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400자 이내)

 

[바른 길은 결국 통한다]

사랑의 장기기증중에서도뇌사 시 장기기증'을 스터디의 가입조건으로 삼았는데 일부 학생들의 부모님이 반대했습니다. 장기기증이란 단어에 놀라 반대하는 부모님께는 일일이 손편지를 작성하고 대면 상담을 주선하였습니다. VIC팀의 정체성과 목적, 장기기증은 의학적으로 소생 가능성이 지극히 낮을 경우에 가족의 동의를 얻어야만 진행되는 제한적인 절차이며 이를 통해 9명의 생명을 살릴 수 있음을 PT로 설명하여 오해를 풀어드리고 찬성을 얻어냈습니다. 또 직무능력만 배우고 봉사는 하지 않으려는 팀원은 아무리 활동을 열심히 하고 기여도가 크더라도 2번의 경고 후 과감히 퇴출하였습니다. VIC팀의 인원이 줄어 활동이 위축되어도 바른 원칙이라면 타협하지 않고 일관되게 지키고자 했습니다.

 

2-3. 노력의 결과로 인해 어떤 결과가 나타났으며, 그 이후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봉사의 어리석음을 깨우치다]

원칙을 지키는 과정에서 봉사의 어리석음을 깨닫고 이후 각 팀원에 적합한 봉사활동을 찾아주게 되었습니다. 백혈병과 소아암 환자를 머리카락을 기부하는 여고생, 봉사시간을 내기 어려워 2달마다 헌혈하는 대학생, 기부금으로 독거노인들을 위한 식사권을 나누어 주는 직장인, 정기후원하는 팀원 등 자신의 장점을 살려 봉사하게 되었습니다.

 

3. 조직 혹은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지원자가 동료들보다 더 많이 노력하고 희생함으로써 팀원들 간 협력을 이끌어 낸 사례를 아래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800자 이내)

 

3-1. 어떤 조직 혹은 공동체에서의 일이었으며, 당시 조직 혹은 공동체의 목표와 지원자가 맡은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조직의 운영]

VIC 혁신팀은 통 일한국을 대비하여 인재를 양성하는 목표로 하는 스터디 모임입니다. 2013년 팀의 운영진이 되었고, 2014년부터는 팀 활동의 전반을 총괄하는 리더의 역할을 맡아 팀 활동의 역할분담, 회의주제, 찬반 토론, 혁신 기업 탐방, 단체 봉사활동 등을 주도했습니다.

 

3-2. 동료들보다 더 많이 노력하고 희생했던 이유는 무엇이었고,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솔선수범]

팀의 리더였기 때문에 팀원들을 보채기보다 솔선수범하여 이끌었습니다. 직장인이다 보니 쓸 수 있는 시간이 한정되었습니다. 대학생들과 같은 양의 과제라도 리더로서 본이 되어야 하기에 업무 수준으로 해내야 했기에 퇴근 후 자투리 시간의 대부분과 주말 개인 시간을 투자하여 과제를 수행하고 모임에 참석해야 했습니다. 회비나 벌금, 자율적 기부금을 모금할 때는 학생 기준과 직장인 기준을 다르게 설정하여 자발적으로 조금씩 더 내 학생팀원들의 재정적 부담을 줄이고자 했습니다.

 

 

3-3. 본인이 희생하고 노력한 결과는 어떠하였고, 이 일이 조직 혹은 공동체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희생의 본질을 깨닫다]

봉사는 돈을 받지 않는 일이지만 계획한 만큼 합니다. 헌신은 받은 대가보다 더 많은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희생은 내 것을 포기하면서도 남에게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시간과 재정을 희생했지만 100명이 넘는 학생들의 목표 달성과 취업을 도와주었고, 5년째 VIC팀을 운영하며 인재를 양성하며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4. 본인이 한국수력원자력의 인재상에 맞는 인재가 되기 위해 어떤 면에서 준비가 되어 있으며, 해당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아래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800자 이내)

 

4-1. 어떤 능력을 개발하였고, 이러한 능력개발을 위해 어떤 목표를 세웠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배려 챔피언]

기본적인 경영 지식, 인사교육 지식도 공부하고 업무에 접목해왔지만, 경영을 지원하는 사무의 직무 특성상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능력과 사무 직무의 고객을 배려하여 주도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태도도 중요하기에 현장이 가장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배려 챔피언이 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4-2.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계획을 세웠고, 계획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과 이를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3무 일기]

배려 챔피언이 되기 위해 매일 3무 일기를 작성해왔고, 그중에서도 배려가 가장 으뜸이었습니다. 배려는 나를 낮추는 것이 아니라 남을 더 높이는 것이기에 내 고객은 누구이며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어떻게 배려하면 좋을지, 혹은 나는 오늘 어떤 배려를 받았는지 기록했습니다. 처음 2주는 배려를 받아도 배려받은 사례로 인식하지 못했고, 바쁘다는 핑계로 일기를 미루기도 했습니다. 3무 일기 작성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PC 화면과 스마트폰에 항상 3무 일기를 띄워서 업무 시간 내내 배려를 의식하며 배려 란을 채웠고, 자기 전에 배려 부분이 비어 있으면 작성하기 전까지 잠을 자지 않았습니다. 21일간의 반복 끝에 습관화되었고 66일 동안 지속한 결과 배려가 체질화되었습니다.

 

4-3. 향후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를 잘 활용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할 것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소통의 값은 무한]

3무 일기를 기록하면서 배려는 ‘Hearing’이 아니라 ‘Listening’임을 배웠습니다. 배려하기 위해서는 먼저 상대에 관심을 가지고 유심히 관찰해야 했으며, 나아가 관계를 맺어야 했기에 적극적 경청이 필요했습니다. 소통의 본질이 적극적 경청을 통해 상대를 존중하는 것임을 잘 알기에 소통과 배려로 협업의 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

 

5. 단체(학교, 회사, 동아리, 동호회 등)에서 대화나 토론을 통해 상호 입장과 상황을 정확히 이해함으로써 건설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본 경험에 대해 아래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800자 이내)

 

5-1. 구성원들이 의견 차이를 보였던 견해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본인의 입장은 어떠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목적이 달랐던 공모전]

VIC 혁신팀에서 전문성을 개발하기 위해 공모전을 준비하기로 뜻을 모았는데 팀원들은 각자 자기에게 유리한 공모전을 추천하였습니다. 취업에 유리한 공모전, 상금이 많이 걸린 공모전,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보이는 공모전 등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리더로서 모두가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5-2.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본인이 사용한 방법이 무엇이고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공정한 기준을 세우자]

팀원과 개별적으로 면담하면서 자신의 의견이 관철되는 것보다 공정한 절차를 더 중요시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비즈니스 모델의 4요소와 아이디어의 요소 NABC를 공모전 선택의 기준으로 제시하여 가장 큰 가치를 창출하는 공모전을 선정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공모전마다 1) 목표 고객은, 2) 제공할 가치, 3) 가치를 제공할 방법, 4) 수익 구조, 5) 고객의 니즈, 6) 니즈를 해결할 접근법, 7) 비용 대비 편익, 8) 경쟁 우위를 작성하여 발표하고 손가락 투표를 통해 점수를 매겨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공모전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모두가 동의하는 공정한 기준을 세웠기에 모두가 고개를 끄덕였고, 공모전 준비에 착수할 수 있었습니다.

 

5-3. 대화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선인장 가시]

선인장의 가시를 보고 아름답지 않다고 판단하기 전에 어떤 사연이 있는지 생각해봄으로써 이해와 공감이 생기듯 각자 의견의 전후 사정을 살펴 이해와 공감을 하고자 했습니다. 5년간 팀을 운영하면서 이해와 공감을 통해 조직의 방향과 기준을 명확히 제시할 수 있었기에 문제를 갈등으로 키우지 않고 건설적으로 해결하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