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21 컨설팅
Home > 취업준비 항목 > 면접 질문과 답변
면접 질문과 답변

면접 비법 시리즈 공개 8. 상사가 부당한 지시를 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01-19 07:09 조회16회 댓글0건

본문

면접 비법 공개 8

 

 

Q. 상사가 부당한 지시를 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의도 : 조직에 대한 충성심이나 가치관을 보기 위한 질문입니다. 평소 생활하면서 소신껏 생활을 하고 있지만 자기의 의견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지는 않은지를 살펴보는 질문이며, 이런 상황이 주어진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순발력, 가가치관,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너무 주관적이어도 안 되고, 비굴한 면을 보여 주어서도 안 됩니다. 정정당당함이 묻어 있어야 하며, 사례를 들어서 답변하는 게 좋습니다

 

A. 녜 저는 신입이기 때문에, 아직 업무 경험에 대해서 대처 능력이 상사보다 뛰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성서가 지시한 내용이 불합리적인지, 부당한지를 판단할 수가 없기 때문에 일단 그 지시를 이행하겠습니다. 그런데 그 일을 하면서 그 지시 내용 중에서 ~~~(중략) 그 대처 방안에 대해서 질문하여 조언을 구하여 알을 하겠으며, 또한 그 지시 내용 중에서 법률과 ~~ 중략

상충한다면 제 의견을 제시하여 상사 분을 설득이 아닌 이해를 통해서 공감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제가는 아는 00조직은 의도적으로 부당한 지시를 하지 않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기에, 0000000 않는 한 그 지시 내용을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사한 질문 : 상사가 곤란한 부탁을 한다면?

상사의 불법적인 업무처리를 목격하였을 때?

내부 고발 자에 대한 지원자의 견해는?

 

핵심 : 압박 면접의 일종이며, 상황면접에서도 종종 나오는 질문이다. 소신껏 적절하게 대응하여야 하며, 지원자의 강인함을 표현해서도 안 되면, 불의와 타협할 수 있다는 답변도 피해야 한다. 특히 경찰 등 조작의 상하 관계가 확실한 면접에서는 그 상황과 분위기에 맞추어서 답변을 해야만 한다. 면접은 말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 생활을 표현하는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