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21 컨설팅
Home > 취업준비 항목 > 면접 질문과 답변
면접 질문과 답변

취준생 필독[효율적인 의사소통]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07-11 10:23 조회50회 댓글0건

본문

  COMMUNICATION  SKILL    

이번에 다룰 주제는 <의사소통의 기술>인데요,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 속에서 서로간의 원활한 대화는 그들의 대인관계를 단단하게 해주는 하나의 밑받침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꼭 알아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의사소통에 관한 것들을 많이 알아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1. 개인의 인격, 사고의 깊이와 넓이를 가늠할 수 있다.

-> 특히 말투는 조건반사적 습관이기 때문에 그 사람의 성격이나 심리구조에 기인한다.

2. 접착제 역할을 한다.

-> 인간관계에서 서로를 신뢰하고 친밀하게 만들어준다,

3. 문제의 뿌리 역할

-> 서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한다.

4. 성공적인 삶의 필수 요소이다.

-> 대화를 통해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튼튼한 대인관계는 성공적인 삶으로 이끌어가는 하나의 방법이기 때문에 효율적인 의사소통은 성공적 삶의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1. 말을 하는 예절

 

- 상대방과의 조화를 위해서 대화 상대에 따라 말씨(혹은 용어)를 결정해야 합니다.

  전문 지식을 요하는 용어를 그와 관련되지 않은 사람에게 말을 한다면 서로가 말하는 것의 의미가

  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 감정을 평온하게 갖고 부드러운 표정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 대화장소나 상대방의 성격, 수준을 참작해서 화제를 골라야 합니다.

- 듣는 사람의 표정과 눈을 주시하며 반응을 살피도록 합니다.

- 다른 사람이 이야기를 하는 도중에 끼어들지 않아야 합니다.

- 간결하게 요점만 말해야 합니다. (너무 많은 말을 장황하게 늘어놓지 않는다.)

- 해도 되는 말과 해서는 안 될 말을 선택해서 말해야 합니다.

- 암시적인 의미나 명령으로 설득하면 안됩니다.

 

2. 말을 듣는 예절

 

- 귀로만 듣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상대방의 표정과 눈빛, 몸으로도 들을 수 있는 자세를 키워야합니다.

- 바른자세로 경청해야 합니다.

- 긍정적이고 확실한 반응을 보여야 합니다.

- 중간에 말을 막지 않도록 합니다.

- 열린 마음으로 들어야 합니다.

  (반박성 의견을 미리 준비해놓기 보다는 열린 자세로 상대방의 의견을 수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 결론을 성급히 내려고 하지 않습니다.

  

 

칭찬은 타인과 협력해 가는 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되는 가장 중요한 조건중 하나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칭찬의 중요성은 더욱 더 원활한 대인관계를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켜야 하는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법입니다.

 

 

1. 칭찬의 중요성

 

- 상대방에게 관심을 주고 상대방의 가치를 인정해주는 관심의 마음이 말로써 표현 된 것입니다.

 

- 다른 사람의 좋은 점에 관심과 관찰(집중)을 함으로써 자신의 생각과 감정의 습관들을 긍정적으로 \

  바꿀 수  있습니다.

 

2. 칭찬의 요령

 - 칭찬은 긍정적으로 해야 합니다. 칭찬은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한다는 목적이 있는데 그 사람의 기분을 고려하지 않은 부정적인 의도가 깔린 칭찬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 칭찬은 구체적으로 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성을 말하기 보다는 그 사람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점을 평소에 관찰을 통해 알아가야 합니다.

 - 칭찬도 타이밍을 지켜야 합니다. 이미 오랜 시간이 지난 과거의 일을 갑자기 꺼내면서 그 떄의 일을 칭찬한다면, 그것은 칭찬의 기능을 잃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 칭찬은 그 사람의 유형에 따라 해야 합니다. 그 사람에 따라서 어떤 칭찬을 듣는 것을 좋아하는지 각각 다른데, 외모에 대한 칭찬을 듣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외모 칭찬을, 일적인 부분에서 칭찬 듣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일을 책임감있게 잘한다'라고 칭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1. 부탁을 해야 할 경우

 -> '이유제시의 화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주로 이러한 화법은 '왜냐하면~..' 이나 '~라는 이유로..'

라는 말로 말문을 여는데 아무런 이유 없이 부탁을 하는 것보다 이렇게 이유를 제시하면서 부탁을 하는 것이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기분을 더 편안하게 한다고 합니다.

특히, 청유형이나 긍정형으로 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미안한데, 이것 좀 도와주면 안될까?" 처럼 물음표와 함께 사용한다면 더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2. 부정적인 말을 해야 할 경우 -  I message 를 사용하자!

 ->  I message  는 행동 + 영향 + 감정을 구체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하나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문장의 주어를 ''가 아닌 ''로 하면 부정적인 말을 할 때에도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모두의 기분이 상하지 않고서 의견을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I  message 로 말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